본문

어른이보험이란?

어른이보험

: 어른도 가입할 수 있는 어린이보험


어른이 보험은 기존 어린이보험 상품 중 30세의 어른까지도 준비할 수 있게 되면서 만들어진 신조어입니다.

보험사들은 3 ~ 4년 전부터 미성년자로 제한했던 어린이보험 가입 연령을 30세 안팎으로 올렸습니다. 실제로 어느 보험사는 가입연령을 최대 35세까지 가입 가능한 어린이 보험을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어른이 보험이 나오게 된 이유는 저출산 및 고령화 현상이 심각한 상태로 진행된 영향 때문입니다. 2021년 기준 국내 합계출산율은 0.81명으로 2000년의 절반 수준으로 떨어진 반면 기대수명은 2000년 76.0세에서 2020년 83.5세로 올랐습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저출산 및 고령화 영향으로 기존 어린이 보험에 대한 수요층이 급격히 줄면서 가입 연령을 30대까지 높이게 되었고 2 ~ 30대의 경우 확실히 보험료 부담이 적은 어린이 보험에 대해 관심이 큰 편이라고 말합니다.


어린이 보험의 장점

- 어린이 보험은 성인용 보험과 비교했을 때 가성비가 좋음

: 어린이보험의 보험료는 성인용 보험보다 약 20%가 저렴 편


- 성인용 보험에 뒤쳐지지 않는 보장 범위

: 3대 질병은 물론 성인용 보험에 적용되는 대부분의 보장 내재

어린이 보험의 본래 취지 - 자녀의 의료비, 배상책임 등 여러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설계된 상품이기 때문에 보장 범위 넓음


- 성인용 보험보다 진단비 한도를 1.5배에서 2배 정도 높게 설정 가능


- 감액기간이 따로 없음

: 대부분의 어린이 보험 상품은 성인용 보험처럼 가입 후 일정 시기가 지난 뒤 보장 금액을 전액 지급 받는 감액기간이 따로 없어 어린이 보험은 가입하자마자 보험금 전액 지급 효력 발생


하지만 어린이 보험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보험인 만큼 노년층이 많이 걸리는 질병의 보장은 상대적으로 약할 수 있으며 일부 보장이 아예 배제된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2 ~30대에 보험료를 적게 내고 차후에 부족한 보장을 채워 넣는 방식으로 보험료 부담을 조정할지, 아니면 처음부터 노인성 질병까지 보장하는 성인용 보험에 가입해 균등한 보험료를 오랜 기간동안 납입할지에 대해서 본인의 경제력에 따라 생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