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성인보험 VS 어린이보험

성인보험, 어린이보험 비교


어린이보험의 경우 기본 계약에서 사망보험금과 같은 사망 보장에 대한 연계가 완화되어 전체적으로 보험료가 성인보험과 동일 보장에 비해 저렴합니다.

어린이보험은 건강한 경우에만 가입 가능하며, 병력에 따라 나이가 맞더라도 보험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병력이 없는 건강한 성인이라면 동일한 보장을 성인보험보다 더 나은 조건으로 준비할 수 있습니다.


상품 보장 내용 중에는 암, 뇌질환, 심장질환 등을 대비할 수 있는 중증질환 진단비 구성도 가능하고 이와 같은 보장은 성인보험에서도 구성할 수 있어 20대라면 두 보험 상품을 비교하여 본인에게 유리한 상품으로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성인보험에는 보장에 대해서 가입 후 90일 이후에 보험금을 지급하는 면책기간과 가입 후 1년 또는 2년 안에 진단을 받거나 하는 등의 지급 사유로 보험금 청구 시 보험금의 50%만 지급받는 감액기간을 설정하게 됩니다. 하지만 어린이보험의 경우 이러한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을 따로 설정하지 않아 보험 가입 후 바로 보험금 청구를 하게 된다해도 전액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납입면제는 보험사에서 정의하는 질병 진단을 확정 받으면 보험료를 납부하지 않아도 약속된 만기일까지 보장이 유지되는 것입니다. 어린이보험의 경우, 이를 기준으로 하는 질병의 범위가 성인보험에 비해 훨씬 넓습니다.




성인보험

어린이보험

보험료

상대적으로 비쌈

성인보험보다 20% 정도 저렴

보장성

상대적으로 낮음

상대적으로 넓음

면책기간, 감액기간

있음

없음

납입면제 범위

상대적으로 좁음

상대적으로 넓음